교통사고를 당해서 치료를 받고 이제 보험사의 합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데 안 올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짜증 나기도 하고 조급해지셨죠? 너무 걱정하지 말고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만 따라 해 보세요. 해결될 겁니다.
교통사고로 인해서 치료를 받았는데요. 모든 치료가 끝이 났는데도 보험사에서 연락이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제부터 조급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인터넷도 찾아보고 주변에 물어보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조급해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민법상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는 3년이라는 것 때문인데요. 사고가 발생한 날로부터 10년이라는 법도 있지만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위 사안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소멸시효가 3년이라서 더 불안하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바로 오랫동안 치료를 받아야 해서 사고기 간이 너무 오래 지나신 분들일 겁니다. 하지만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 3년은 사고가 난 날로부터가 아닌 치료가 모두 끝난 날부터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오랫동안 계속 재수술이 이어지는 분들이거나 혹은 꾸준한 재활치료가 필요한 중상을 입은 사람이거나 등등 여러 가지가 부류가 있을 텐데요. 꾸준한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늦게 치료가 끝났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치료가 끝난 날로부터 3년간 손해배상 청구권 소멸시효가 적용되니까 말이죠.
그럼 소멸시효를 이해해서 조급함은 없어졌지만 그래도 연락이 안 오는데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걱정이 되실 겁니다. 우선 보험사는 두 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빨리빨리 합의하고 처리하자는 부류이고, 두 번째는 세월아 네월아 기다리는 회사인데요. 후자의 경우에 우리는 짜증이 날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대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눠서 설명을 드릴게요.
- 보험 담당자에게 연락하기 : 가장 원초적이면서 쉬운 방법입니다. 자신의 보험사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보세요. 그리고 합의를 하자고 먼저 말을 꺼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생각처럼 쉬웠다면 이런 글은 애초에 찾아보지도 않고 전화를 했을 겁니다. 쉬운 듯 쉽지 않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죠.
- 치료를 계속 받겠다고 말하기 : 이 방법도 연락을 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인데요.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합의를 하자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계속 받을 거니까 치료 지불 보증을 해달라라고 요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보험사 입장에서도 그러는 것보다는 빨리 합의를 보고 끝내는 것이 본인들이 손해보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어서 해줄 거예요. 근데 이 방법도 안 통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본인이 먼저 연락하는 것 자체가 꺼려지는 경우인데요.
- 보험사 홈페이지 민원신청 :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민원신청을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담당자들은 연락이 올 겁니다.
- 법률사무소 혹은 손해사정사 사무소에 맡기기 : 이 방법은 일정 금액을 수임료로 내고 모든 일을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면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거나 보험사와 협의가 힘들 것 같은 사람들에게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만약 보험사에서 합의 안 하면 혹은 전화 안 받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을 하고 계신 분도 있을 텐데요. 본인의 상황을 말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교통사고 8대 2 합의금으로 진행되었던 후기가 있나요? 아니면 후방 추돌로 인해서 통원치료를 받았는데 합의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등등을 물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교통사고를 당하신 분들은 대부분이 후유장해가 남을 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합의금이 아닌 후유장해 보상금이란 것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본인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부분이 최소 수백만 원에서 많게는 수천만 원까지도 지급이 가능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골절, 파열, 긴장, 염좌, 추간판 탈출증 등 대부분이 가능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개인이 보험사에 신청해서 받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법률사무소 및 손해사정사 사무소를 통해서 진행을 하는데요. 수임료도 받는 보상금에 비하면 그다지 비싼 편이 아니라서 저도 진행을 해봤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보상까지 받으니까 좋더라고요. 또한 상담은 무료로 진행 가능하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당당하게 물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픈데 보상이라도 받으면 좋잖아요.
보험 합의 연락 안 올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설명드리면서 후유장해 보상금 얘기까지 나오게 되었는데요.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본인의 권리를 당당히 요구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또한 다른 포스팅 내용중에 교통사고 전치 2주 합의금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