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얼마 안 있으면 소위 말하는 원룸 구하는 시즌이 될 텐데요. 원룸 집 볼 때 체크리스트를 현직 공인중개사가 낱낱이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부동산을 가실 때 제 포스팅을 보면서 따라다니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집을 구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 설명드리는 내용은 임대로 전세 혹은 월세를 들어가는 것을 가정하고 설명드리는 것이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방을 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학생이시거나 직장인이시기 때문일 겁니다. 다음으로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은 신혼부부의 경우입니다. 하지만 신혼부부들은 대부분 임대로 들어가더라도 투룸을 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전자에 초점을 맞추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월세로 원룸을 구하는 상황일 때 무엇을 신경 써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부동산을 간다고 가정했을 때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부동산을 들러서 이 근처에 원룸을 구하려고 하는데 방을 보고 싶다고 얘기하고 원룸을 보러 갑니다. 그러면 방마다 투어를 시켜줄 텐데요. 여기서 우리는 크게 옵션이 5가지를 먼저 봐야 합니다.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TV입니다. 줄여서 "에세 냉전 T"라고 외워두시면 편하실 거예요.
두 번째로 물어보셔야 하는 것은 난방이 무엇인지 물어봐야 합니다. 난방은 LPG 난방, 심야전기, 도시가스, 전기가 있는데요. 여기서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자면 도시가스가 가장 돈도 적게 들고 선호 나는 타입이고요. 다음으로는 심야전기, 엘피지, 전기 순서입니다.
LPG 난방과 전기난방의 경우에는 전기세가 많이 나올 염려가 있으니 이 부분을 꼭 구체적으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걸 물어보는 여러분들에게서 초보의 냄새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호갱을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우리가 체크해야 할 것은 보증금과 월세입니다. 만약 그 근처에서 오랫동안 자취를 한 친구들이 많으면 주변 시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방을 보면서 대략적인 기준을 잡는 수밖에 없습니다. 방을 보면서 좋아하는 티를 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이 맘에 든다고 해서 맘에 드는 티를 내는 순간 더 좋은 방은 못 볼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제 여기까지 한 다음 대략적으로 마음에 드는 방을 고르셨다면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본 다음 이 집이 나의 보증금을 넣어도 안전한 집인지 판단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정석적인 절차로는 집에 있는 모든 보증금 내역을 다 더하고 거기에 건물에 잡힌 융자금을 더한 금액의 70% 미만이 내 보증금일 경우 안전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월세의 경우에는 이런 과정들을 물어보면 주인들도 귀찮아하고 대답을 잘 안 해주기 때문에 부동산에서도 구체적으로는 해주지 않고 대략적으로 안전하다고 말해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최우선 변제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한 다음 그 금액보다 적은 금액. 즉, 소액보증금일 때에는 부동산에서 안전하다고 하는 말을 믿고 계약을 하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그 자리에서 원룸을 오랫동안 취급하고 있는 부동산은 위험한 것은 본인들이 먼저 안된다고 말해줄 겁니다.
이제 월세를 구할 때와 조금은 다른 전세집을 구할때 신경 써야 할 점인데요. 가장 크게 다른 것은 월세의 경우에는 보증금이 전세금만큼이나 부담스럽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세금은 정말 전재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금액을 걸게 되는 것이기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일단 방에 대한 옵션이라던지, 난방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과 물도 내려보고 하는 이런 과정은 동일하게 실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세를 구할 때 크게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등기부 등본에서 융자금+그 건물에 있는 각 호실별 보증금 내역을 해서 70~80% 이내에 내 보증금이 들어오는지 판단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를 지킨다고 무조건 보장이 되고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전세를 들어가면서 해볼 수 있는 최선으로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건물가액이 10억이고, 융자금이 4억이라고 할 때 10억의 70%면 7억이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부동산에 요구해서 각 호실별 보증금 금액을 다 더해봐야 하는데요. 만약 더한 금액이 2억이라고 쳐보겠습니다. 그럼 융자금 + 호실별 보증금 내역을 하게 되면 6억입니다. 그럼 70%인 7억보다 적은 금액이 나오는 거 보이시죠? 이렇게 된다면 안전하다고 믿고 들어가셔도 되는 겁니다.
이게 왜 그런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인데요. 혹시나 경매가 터져서 건물이 넘어가게 되면 대부분 건물가액에서 감가가 일어나고 70%까지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었을 때 융자금을 돌려주고 다른 사람들의 보증금까지 돌려줬을 때 우리의 것을 받을 수 있는데 70% 안에 들어온다면 모두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간단한 이유이고 쉬운 계산방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귀찮다는 이유만으로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들 안전하다고 하지만 내 돈을 맡기고 발 뻗고 자려면 이 정도의 절차는 꼭 거치 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니 꼭 그렇게 하십시오.
오늘 원룸 집 볼 때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원룸 계약 체크리스트이면서 원룸 매물 시기별로 문제점이 무엇이 있는지등을 판단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내용들을 설명드렸습니다. 또한 부동산 발품의 중요성도 말씀드렸고요. 간단하게 마지막으로 요약해드리고 마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이 내용들이지만 장황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만큼 모르기 때문에 당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부모님들에게 보여주셔도 좋고, 주변에 원룸을 구한다고 하는 친구들에게 공유해줘도 좋은 내용입니다. 보내주면 아마 좋아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부동산을 갈 때 휴대폰을 킨 다음 이 글을 읽으면서 기억이 안나는 부분이 있으면 그때그때 보고 물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아주 큰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다음번에는 원룸 이사 및 오피스텔 체크리스트에 대한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