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알려주는 남자

숨은 돈 찾기 💵

주식 차트 보는 법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때가 매수 타점으로 좋을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차트분석에 중요한 공부자료들 또한 볼 수 있도록 링크를 올려놓을 테니 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주식 차트 보는 법

기술적 분석은 주식 투자에 필수불가결 요소입니다. 따라서 장기투자를 하던, 단타매매를 하던 꼭 차트를 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오늘 그중 가장 기초되는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항과 지지, 박스권, 차트 패턴 등등 중요한 내용을 설명드릴 테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외 주식 차트 보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미국 주식 사는 법

 

 

1. 지지선과 저항선을 공부해라!

주식-차트-설명
주식-차트(출처:유안타증권)

 

주식 그래프 법칙 같은 주식 캔들 보는법 또는 주식 거래량 보는 법에 대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고 오늘은 차트의 개괄적인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차트 설정 또한 어렵게 할 필요 없이 단순 이평선과 캔들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우선 모트렉스 일봉 차트를 가지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절대 종목추천이라던지 이 종목이 좋아서 가져온 자료가 아니라 지지와 저항을 설명하는데 공부자료로써 캡처를 해왔습니다.

 

보시게 되면 왼쪽 위 중간 그리고 가장 밑에 박스를 제가 그려놓은 게 보이실 겁니다. 노란 박스로 설명글도 적어놓았는데 다시 한번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박스를 보시면 저점과 고점을 왔다 갔다 하며 지지선에서 지지를 하고 저항선에 부딪힐 때마다 

돌파를 하지 못하고 항상 빠지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다져놓은 지지선마저 이탈해버리니 급락이 나오는 모습을 첫 번째 박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그려놓은 박스 또한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가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전 박스권의 지지선이 깨지고 나니 현재는 저항선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지지를 깨고 내려오면 그 부근이 저항이 되고 저항을 뚫고 올라서면 그 부근에서 눌림을 줄 때 지지가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지지선에서는 지지가 되고 저항선에서는 내려오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주식 차트 보는 법을 공부해야 하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박스권에서 저점 구간을 잡아서 고점 구간에 파는 지지 매수 , 저항 매도 이런 매매를 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도 저항을 돌파할 것 같을 때 지켜보는 겁니다.

 

그리고 저항을 뚫어주고 그 부근까지 내려와서 다시 지지를 해주면서 빠지지 않을 때 눌림을 이용해서 잡아보는 매수 타점을 위해 공부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그런 부분들을 알아야 중요한 타점을 알게 되기 때문에 손절가도 짧아지게 되어 부담이 크지 않은 것입니다.

 

 

2. 지지선에서 무조건 사지 말고 저항선에서 무조건 팔지 마라

대량의-상승-화살표-모양
상승-화살표

두 번째로 말씀드릴 부분은 글만 보면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는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지지, 저항 선하나 찾고 그었다고 그 부근에서 내려오면 무조건 사는 그런 매매는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오히려 탄탄하게 지지를 해주는지를 보고 나서 저점보다는 조금 높은 가격에서 거래량이라던지 거래대금이 터지는 것을 보고 눈으로 확인이 되면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항선에 부딪혔다고 해서 무조건 매도를 하는 것보다도 종가상 흐름이라던지 장중 흐름을 보고 매도세가 강해진다던지 아니면 이평선을 이탈한다던지 하는 원칙에 맞지 않을 때 저항선을 참고해서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주 잠깐의 주가 흔들림에도 버티지 못하고 떨어져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번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주식 차트 보는 법이 중요한 이유는 흐름을 파악해서 매수 타점과 매도 타점을 잡기 위해서입니다.

 

주식은 정답이 없기 때문에 수없이 경험을 하면서 그 감각을 키우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차트 공부를 계속해서 흐름을 읽는 감각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공부방법은?

여러개-동전과-시계
동전-시계

많은 차트들을 보면서 전고점과 전저점 이런 부분들을 찾아보고 차트를 처음에는 아주 뒤로 빠져서 멀리까지 보고 단타든지 스윙으로 접근할 때는 차트를 크게 키워서 전고점 전저점을 찾아서 저항과 지지를 파악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일 차트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이 되시는 분이라면 장중에 차트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느껴보시고 또한 주가가 상승할 때 호가창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상승직전 이런 이평선의 배열이 자주 만들어지더라 등등 시그널을 많이 분석해보시고 경험으로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 발바닥에서 사서 정수리에 팔 생각 말자

세일-문구와-함께-있는-동전들
세일-문구

사람이 욕심이란 게 끝이 없어서 당연히 아주 쌀 때 사서 아주 비쌀 때 팔고 싶은 건 누구나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 큰 자산이 들어가는 투자이니만큼 아주 싼 부근라고 생각해서 무조건 사는 것이 아닙니다.

 

그 가격보다는 조금 더 오르더라도 지지가 단단한 게 파악이 되고 올라갈 상승의 여력이 있다면 무릎 정도의 높이에서 진입해서 어깨의 부근에서 팔고 나오는 게 정신건강에도 좋고, 수익률을 높이는데도 아주 효과적일 겁니다.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법 설명을 드렸습니다. 주식 그래프 프로그램도 있고 또한 각종 주식 차트 보는 법 pdf 자료들도 많지만 무엇보다 주식 차트 공부를 본인이 경험하면서 소액으로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 포스팅 중 차트에서 중요한 캔들, 주식 거래량 보는 법, 주식 호가창 보는 법등 설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른 글들도 보면서 공부를 하셔서 주식 차트분석에 대한 안목을 키우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주식 그래프 법칙을 백 프로 다 알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왕초보 차트 보는 법은 더욱이나 그렇겠지요. 하지만 어느 정도 길이 보이면 그에 따라서 기준이 생기고 매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단타 차트 보는 법을 익혀놓으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 거래량 보는법 3가지만 꼭 기억하세요!

주식 거래량 보는 법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패턴을 기억하시고 여러 가지 차트들을 보면서 이럴 때는 이렇게 움직일 확률이 많고 이럴 때는 이렇게 움

sychoi0507.tistory.com

 

 

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 - A to Z 총정리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차트, 거래량, 호가창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합니다. 또한 멘털적인 부분도 확립이 되어있지 않아요. 그래서 오늘은 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을 계좌 개설

sychoi0507.tistory.com

 

주식-차트-보는-법-썸네일
썸네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비상금 대출 소액 대출 숨은 보험금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