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알려주는 남자

숨은 돈 찾기 💵

주식 캔들 보는 법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캔들의 모양을 이해하고 나면 어떤 식으로 분석을 해야 할지 조금은 가닥이 잡히실 겁니다. 뒤쪽에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양봉과 음봉의 이해

 

양봉과-음봉-그림
양봉-음봉

 

왼쪽에 빨간 그림이 양봉 캔들의 가장 기본적인 모습이고, 오른쪽에 파란 그림이 음봉 캔들의 가장 기초되는 모습입니다. 주식 캔들 보는 법을 잘하고 싶으신 분들은 우선 빨간색과 파란색에 친해지셔야 합니다. 처음 단계에서는 단순하게 빨간색은 오르고 있고, 파란색은 내리고 있는 모양새 이 정도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료와 함께 무료로 공부를 해보세요!

 

 

시가와 종가, 고가와 저가의 이해

색깔을 이해하셨다면 왜 모양이 저렇게 생겼는지를 아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용어를 알아야 하겠죠? 시가는 그날 처음 시작하는 가격입니다. 종가는 하루의 거래가 끝나고 형성된 가격을 말합니다 고가는 하루 거래 중 가장 높은 가격을 말하며, 저가는 반대로 하루 중 가장 낮았던 금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양봉은 시작한 가격보다 끝나는 가격이 더 비싸고 음봉은 시작한 가격보다 끝나는 가격이 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를 하셨다면 주식 캔들 보는 법의 50%는 이해하신 겁니다.

 

하지만 주식장에 저 두 가지 모양의 캔들만 계속 뜨느냐? 결론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아닙니다. 아주 다양한 모양의 캔들이 있는데 그 속에는 주가의 움직임이 다 담겨있습니다.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장대양봉 , 장대음봉

 

장대양봉과-장대음봉-설명-사진
장대양봉-장대음봉

 

장대양봉은 시가를 가장 낮은 가격(저가)으로 다지고 올라서 고점에서도 빠지지 않고 종가로 마무리를 하는 캔들을 말합니다. 장대음봉은 시가가 그날의 가장 높은 가격(고가)이면서 가장 낮은 가격이 종가가 되는 그런 형태입니다.

 

해석을 해보자면

장대양봉이 대량 거래량이 터지면서 나온 경우에는 추가 상승의 여력이 있다는 뜻으로 추세가 상승한다는 아주 강력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장대음봉은 그와 반대로 하락 추세로 돌아서겠다는 뜻으로 판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수형 , 망치형

망치형과-교수형-사진-설명
교수형-망치형

교수형은 시가가 가장 높은 고가인 형태로 매도 물량으로 인해 장중 쭉 빠졌다가 마지막은 시가 부근에서 마무리를 하지만 시가를 넘지 못하고 장이 마무리됐을 때 나오는 모양입니다. 망치형은 똑같이 장중 매도 물량으로 인해 쭉 빠졌다가 마지막 종가는 시가를 뛰어넘고 고가에서 마무리를 하는 형태입니다.

 

위 두 가지 주식 캔들 보는 법의 해석 포인트는 예를 들어 일봉상 높은 가격구간에서 교수형 같은 봉이 뜬다면 하락 추세반전이 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반대로 저가권에서 망치형 캔들이 뜬다면 밑에서 세력들이 저가권 물량을 받아내고 올렸다고 볼 수도 있으며 상승추세반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저가권에서 저런 캔들이 나오면서 지지가 된다면 매수의 관점으로 접근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방법들이 모두 집대성된 곳입니다!

 

 

 


유성형 , 역망치형 , 도지형

역망치형과-유성형-캔들-모양
역망치형-유성형
도지형-캔들-모양
도지형

역망치형 캔들은 장중 고가권의 가격까지 갔다가 다시 내려와서 시가보다 조금 더 높은 위치에서 마무리 짓는 형태입니다. 유성형도 마찬가지로 높은 가격대까지 올라가지만 힘없이 떨어져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 종가를 형성하는 형태입니다. 도지형은 보는 것과 같이 위아래로 움직인 뒤 결국 시가에서 종가를 마무리 짓는 형태입니다.

 

이 세 가지를 해석하는 포인트는 역망치든 유성형이든 도지형이든 지금 이 캔들이 발견된 위치가 고점 부근인지 바닥권인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고점 부근에서 이들이 발견된다면 하락 추세로 반전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조심해서 관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닥권에서 이들을 발견한다면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등 다른 조건들도 봐가면서 가격이 유지가 된다면 상승추세로 바뀔 가능성이 크므로 조금씩 분할매수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단순한 주식 캔들 보는 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 잘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예측의 영역보다는 대응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까지 배워나가는 입장이지만 제가 주식을 하면서 경험한

부분들을 최대한 쉽고 재밌게 알려드릴 생각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주식 캔들 보는 법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 다음에는 차트 분석의 기본이 되는 이동평균선, 거래량 및 거래대금 , 지지와 저항, 호가창 등의 부분에 대해서도 다뤄볼 예정입니다. 또한 테마주나 관련주들도 정리해드릴 거니까 계속해서 구독하시면 전쟁터 같은 주식장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거래하는 방법 초보 필독!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입니다.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본다면 분명히 도움이 될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천히 정독

sychoi0507.tistory.com

 

미국 주식 사는 법 언제까지 국내만 할래?!

미국 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해주십니다. 개인적으로도 국내 시장과 미국장을 같이 거래하는걸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편인데요. 그 이유는 리스크를 배분한다는 느낌

sychoi0507.tistory.com

 

디즈니 관련주 (OTT) 대장주 TOP 4

디즈니 관련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확하게는 디즈니 플러스 (OTT)라고 하죠? 이 테마는 일자리와 관련한 주식 종목들로 되어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정독하면서 꼼꼼하게

sychoi0507.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비상금 대출 소액 대출 숨은 보험금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