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소득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그래도 추정 소득이 잘 잡히지 않는 사람들이 돈을 빌리는 것 자체가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무직자들 혹은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대부 업체나 사채에 손을 대는데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 햇살론과 햇살론 유스를 서민지원상품으로 보증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출자격과 금리 한도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나와있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목차
우선 햇살론이라는 대출이 무엇인지 알아야 글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위에서도 간략하게 설명드렸지만 좀 더 자세하게 얘기드리겠습니다. 시중에서 대출이 잘 안 나오는 사람들 즉, 소득이 없거나 무직자인 사람들을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지원을 해주는 대출입니다. 물론 아무나 주지 않고 정해놓은 대출자격이 있습니다. 이 자격 한도 내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위해서 돈을 빌려주는 대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대출이라는것을 알았으니 어떤 조건을 충족시키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두 가지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 2. 연소득이 3500~4500만 원일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6~10등급 사이에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직장인 햇살론으로써 대출자격이라서 본래는 자격이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이 충족되어야 하지만 21.6.30일까지는 재직기간 1개월이상, 최근 1년 3개월이상 근로 두 가지 모두 충족시키면 되는 것으로 한시적으로 조건이 완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3~5년으로 한도는 신용등급별로 차등적용이 됩니다. 6등급보다 신용등급이 좋은 경우에는 최대 1500만 원까지 그리고 한 등급씩 낮아질수록 7등급, 8등급 , 9등급 이하 순서대로 300만 원씩 한도가 작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7등급의 경우 1200만 원, 8등급 900만 원, 9등급 이하는 600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비대면 상담을 꼭 받아보세요!
마지막으로 햇살론 금리와 취급은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출자격 자체는 까다롭지 않아서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셨을 겁니다. 금리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은행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라서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연 11.5% 내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개인의 신용등급과 소득증빙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 지원 상품은 어떤 은행들에서 취급하고 있을까요?
우선, 혹시나 1 금융권을 기대하셨다면 조금은 실망스러운 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해주는 지원 상품이긴 하지만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해주는 대출인 만큼 1 금융권에서는 취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취급은행을 설명드리겠습니다. IBK저축은행, 한화 저축은행, NH저축은행, 고려 저축은행, MS저축은행, KB저축은행, BNK저축은행,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 중앙회 등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몇 프로 정도 비싼 금리를 보여주는 경향이 있지만 비대면 신청이 되어서 요즘은 쉽게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검색 포털에 서민금융진흥원을 검색하신 후 상담을 받아보시거나 햇살론 대출자격에 부합하시는 분들이라면 취급은행에 바로 상담을 받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