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알려주는 남자

숨은 돈 찾기 💵

주식을 하는 데 있어서 기술적 분석은 필수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 차트 보는 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을 알아야 하는데요. 초심으로 돌아가서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피가 되고 살이되는 주식 정보!

주식 배당금 받는 법

장마 태풍 관련주 TOP 10


 

목차
  • 주식 차트 보는 법
    • 캔들 보는 법
    • 거래량 보는 법
    • 이동평균선 보는 법
    • 지지와 저항 파악
  • 마치며

 

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 보는 법

차트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캔들입니다. 봉이라고도 말하고, 봉차트라고도 말합니다. 우선 캔들은 분봉(분별로 형성), 일봉(일별로 형성), 주봉(주별로 형성), 월봉(월별로 형성)이 있습니다. 본인이 만약 초단타 스캘핑을 한다고 했을 경우에는 분봉과 일봉을 많이 보면서 대응을 해야 할 것이고, 장기투자로 갈수록 분봉보다는 일봉과 주봉, 월봉의 비중이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슨 매매를 하던간에 기본적으로 전부다 확인은 하는 것이 기본적입니다. 그렇다면 캔들을 왜 알아야 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람들의 심리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일봉상 장대양봉이 있다고 해봅시다. 거기서 분봉을 보게 되면 그날 장대양봉까지 한 번에 가게 된 건지 혹은 그게 아니고 중간에서 엄청 흔들다가 결국 마지막에 말아 올려서 양봉을 뽑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서 힘을 파악해볼 수 있고,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식 캔들 보는 법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 보는 법

두 번째로 설명드릴 내용은 거래량에 관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오늘 내용 중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많은 매매 고수분들도 다른 지표들은 보긴 해도 신뢰하지 못하지만 거래량은 무조건 신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캔들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장대양봉이라고 같은 양봉이 아니기 때문에 그 중간에서 돈이 많은 세력들이 모양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힘들겠지만 가능은 합니다. 시총이 작은 경우에는 말이죠. 하지만 매집을 하는 경우에도 거래가 일어나기 때문에 거래량이 터지게 되고 이는 숨길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렇듯 거래량은 솔직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주식 거래량 보는 법을 참고하시면 되지만 간략하게 요점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이전에는 보여주지 않았던 대량 거래량을 터트리는지 확인하고, 지지가 되는지 확인한 뒤 다시 거래량이 폭발할 때 진입하는 방식을 여러 매니저들과 고수분들이 사용하고들 있습니다. 물론 정답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이런 것도 있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보는 법

이동평균선은 차트에서 설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5일,10일,60일 등등의 이동평균선을 많이들 이용하시고 이 수치는 본인에게 맞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거래금액, 매매대금, 주가 등의 수치들을 평균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일 이동평균선은 5일간의 평균선이고, 10일선은 10일간의 평균치가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게 뭐가 중요할까요? 결론 말 말씀드리면 심리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캔들차트(봉차트)가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다면 사람들이 매수보다는 매도 관점이 클 것이고, 반대로 위에서 움직인다면 막고 있는 매물대가 없기 때문에 좀 더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거래를 하면서 기준을 잡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60일선에 떨어질 때마다 매수를 하겠다 혹은 매도를 하겠다 등등의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 파악

주식 차트 보는 법에서 이동평균선을 보는 이유와도 직결되는 내용입니다. 지지와 저항인데요. 말 그대로 매물대가 많은 구간에서 캔들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고 버티는 것을 지지라고 하며, 반대로 그 매물대에 부딪혀 올라가지 못하면 저항이라고 합니다.

 

봉차트에 꼬리가 달리는 현상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윗꼬리가 많이 달려있으면 그만큼 그 가격대에 물려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그 가격대에 도달을 했을 때 팔고 나가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럼 그 구간이 저항대로 작용을 하겠지요. 하지만 그만큼의 매물을 소화하고 돌파 후 상승을 하게 된다면 더 큰 폭으로 올라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많은 경험을 통해서 이러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주식 차트 보는 법 (지지와 저항 편)

 

 

마치며

오늘 주식 차트 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 지지와 저항에 이르기까지 개괄적인 내용을 설명드렸고, 자세한 내용들은 각 파트별로 제 포스팅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주식 공부와 함께 소액으로 경험을 쌓으면서 수익 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 공부 시리즈

 

 

 

장외 주식 거래방법 키움증권에서도 3분만에 가능!

오늘은 장외주식 거래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비상장주식 거래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선택은 본인이 하시기 바랍니다

sychoi0507.tistory.com

 

 

미국 주식 사는 법 언제까지 국내만 할래?!

미국 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해주십니다. 개인적으로도 국내 시장과 미국장을 같이 거래하는걸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편인데요. 그 이유는 리스크를 배분한다는 느낌

sychoi0507.tistory.com

 

ETF란 무엇인가? 미국 ETF 사는 법 <최신버전>

주식을 꾸준히 하다보면 좀 더 안정적인 종목을 찾게되고, 그 수단을 찾게 됩니다. 그 중에서 제가 추천드리는것은 ETF이고, 그중에서 미국의 종목들을 추천드립니다. ETF가 뭔지 설명드리고 미국

sychoi0507.tistory.com

주식-차트-보는-법-썸네일
썸네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비상금 대출 소액 대출 숨은 보험금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