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앞으로 목표를 어떤 식으로 잡고 주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동학 개미 운동으로 주식 투자의 붐이 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너도 나도 안 하면 억울한 것 같고 손해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요즘은 중, 고등학생들도 투자에 참여하고 있다고 많은 얘기를 들었습니다. 한편으론 경제공부를 하는 모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연 동학 개미들이 정말 투자를 공부해서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걱정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럼 제가 어떻게 목표를 잡고 공부를 하시면 좋을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여러 번 읽어보시면서 자신만의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한 원칙을 꼭 세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설명전에 먼저 계좌 개설에 대한 부분은 제가 다른 글에서 포스팅을 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주식거래하는 방법이 궁금해서 들어왔는데 무슨 살아남는 10가지 원칙이냐?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쉽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이 원칙을 지키는 것이고, 이 원칙을 토대로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매매를 하신다면 꾸준히 누적수익률을 채워 나가 실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하나하나 씹고 뜯으면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부터 차근차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매매시간을 엄수하라를 첫 번째로 넣은 이유는 많은 초보자들이 놓치고 있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매매시간을 엄수하라고 했다고 그냥 아홉 시부터 세시반까지의 시간을 잘 지키라는 뜻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셨을 겁니다. 그건 당연한 겁니다. 그런 뜻으로 말씀드린 게 아니라 오전 09:00-10:30분이 가장 변동성이 큰 시간대입니다. 그리고 장 마감 두 시간 전인 13:30-15:30분까지도 아침만큼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시간대에 비해 변동성이 큰 시간대입니다. 단타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이 시간대를 엄수하셔서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중간에 변동성이 있는 종목들도 있습니다만, 제가 설명드린 시간대가 아니면 확률적으로 횡보를 하는 종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단타에서 중요한 것은 변동성을 이용하는 거라서 그렇습니다.
두 번째 손절은 과감하게! 이런 말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자신의 매매 포지션이 장기투자라면 손절의 걱정이 크지는 않으실 겁니다. 재무제표 분석을 다하고 가치를 보고 들어갔을 거기 때문에 오히려 떨어지면 더 담으면 됩니다. 하지만 단타 또는 스윙매매 같은 경우에는 손절라인을 잡고 들어가게 됩니다. (스윙은 단타보다 좀 더 여유롭게 잡습니다.)
그렇지만 주식이 떨어지는걸 내 눈으로 보고 있으면 매도 버튼에 손을 올려놓아도 누르지 못하는 초보자들이 아주 많습니다. 또는 대응을 하기 힘들 정도로 폭락을 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런 경우에는 약한 반등을 주더라도 손절을 꼭 하시고, 만약 대응이 가능하다면 자신의 기준 손절라인에서는 무조건 매도를 하시길 바랍니다. 큰 손실을 줄이고 다음 수익 자리를 찾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주식거래하는 방법 귀동냥 투자는 하지 마라! 주식에 있어서 정말 위험한 투자 자세입니다. 물론 주식이 돈을 벌기 위함은 맞지만 그에 따른 공부도 수반이 되어야 꾸준히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아무리 큰돈을 주식으로 벌었더라도 실력이 없고 그냥 누군가의 말을 듣고 번 돈이라면 언젠가는 깡통차게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을 투자로 생각하지 않고 투기로 생각을 하고 하기때문입니다. 그만큼 중독성도 크기 때문에 어쩔수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해서 끝이 좋은 사람은 거의 못본것같습니다. 그러니 매매 공부와 더불어서 소액으로 주식 경험을 쌓으시고 난 뒤에 꼭 제대로 큰 돈을 베팅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자신만의 기준을 어기지 마라!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 그리고 각종 차트, 손절라인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절대 어기지 않는 것입니다. 요즘 말로 뇌동매매라고 하죠 그냥 무작정 변동성만 보고 따라 들어가는 겁니다. 빨간불이 계속 반짝반짝하면 마음이 흔들리거든요. 그렇게 한번 기준을 어기기 시작하면 끝도 없습니다. 꼭 기준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매매 중독 NO! 추격매수 NO!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부분은 초보자인데 조금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매매 중독 증세입니다. 수익을 보고 바로 다른 종목을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또다시 수익이 나기보다는 손해를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주 조심해야 하고 위 네 번째 말씀드린 말과 일치하는 것이지만 뇌동 매매하지 말고 원칙을 꼭 지키셔야 합니다. 나중에 경험을 많이 하셔서 고수가 되시면 추격매수를 꼭 해야만 하는 종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습관을 잘못들이면 계속 뇌동매매만 할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어떻게 보면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있어서 조금 기술적인 부분을 얘기드려볼까 합니다. 아니 어떻게 보면 가장 밑에 설명드릴 부분이 기술적인 부분에 가깝고 지금 설명드릴 것은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춘 매매 설정법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건 상식적인 부분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주식을 하는 분들 중에 전업투자자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이 직장인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딱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장인 분들은 단타보다는 스윙, 중장기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단타 같은 경우 아무리 오전장에 빨리 먹고 나온다고 해도 혹시 계획과는 달리 못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게 쌓이다 보면 업무도 안되고 주식도 안되고 둘 다 놓치는 격이 됩니다. 하지만 전업투자자분들 또는 사업하시는 분들은 오전에 시간을 내는 게 가능하고 오후에도 짬짬이 대응을 할 수 있다 하시는 분들은 단타를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냥 정말 꾸준히 담아가실 생각이신 분들은 배당금과 재무제표에 대해 좀 더 공부하셔서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드디어 주식거래하는 방법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위에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조금은 지루 할 수 있지만 길게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매수, 매도 타점 잡는 법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법 아닌 기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룬 것들이 많으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쉽게 초보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이동평균선 매매입니다. 이동평균선이라고 하면 주식의 평균 가격 치를 선으로 표시한 것인데 추세가 살아있는 종목이 5일 이동평균선 위에 있는 종목과 정배열 종목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근데 솔직히 기법은 그렇게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멘털과 대응입니다.
도움이 될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