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알려주는 남자

숨은 돈 찾기 💵

202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찾아보고 계신 분이라면 하고 있는 고민을 아래에서 모두 해결해드릴 테니 끝까지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모르면 당하는 게 세금입니다.

그리고 근로장려금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겹치는데 아직 모르신다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세금을 냈으면 받는것도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참고 :2021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202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를 매년 신고하셔야 하기 때문에 기간을 알아두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올해 처음 신고를 해보시거나, 자주 안 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기간은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이 매년 5월이 되면 해야 한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올해 2021년 종합소득세는 5월1일~ 5월 31일까지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 기간에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 방법적인 부분도 잘 모르실 것 같아서 신고대상과 신고방법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종합소득세는 아무나 신고하는것이 아닙니다. 그럼 누가 신고해야 할까요? 2021년을 기준으로 신고를 하는 사람은 작년인 2020년 1월 1일에서 12월 말일까지 소득이 있으면 신고대상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장에 소속되어서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라면 연말정산을 통해서 신고를 하기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등과 같이 직장에 소속되어 있지는 않지만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직장인중에서도 근로 외 기타 소득이 있거나, 연말정산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외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세금 신고 대상이 예외 되는 경우가 좀 더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세청 (nts.go.kr)

 

 

신청하는 방법

종합소득세 신청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요즘은 더군다나 홈택스 어플 하나만 가지고도 전자로 신청이 되기 때문인데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세무서 방문 신고, 2. 홈택스 전자 신고, 3. 우편신고인데요. 이 중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1번과 2번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세무서 방문신고

세무서 방문신고는 말 그대로 관할 세무서에 직접 가셔서 하시면 되는데요.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나 홈택스 신고에서 의문점이 있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접 가야 하다 보니 공간적 제약이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사업자라면 사업자 등록증을 챙겨야 할 것이고, 신분증은 필수로 들고 가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방문 전 관할 세무서에 직접 전화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세무서에서 정말 친절하게 알려주실 겁니다.

 

2. 홈택스 전자신고

이 방법이 어떻게 보면 가장 편하다고 생각돼 어질 수 있습니다. 굳이 방문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잠깐의 시간을 내는 것만으로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제가 중간쯤에 첨부해드린 홈페이지를 통해서 홈택스를 들어가 주세요. 중간에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공동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신 다음 정기신고 작성을 눌러주시면 되는데 여러 가지 항목들이 보여서 조금 헷갈리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약 본인이 근로소득만을 신고하는 경우에는 근로소득신고 정기 작성을 해주시면 되고, 기타 수입이 있으신 경우에는 일반소득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빈 항목들을 질문대로 채워나가기만 하면 깔끔하게 마무리가 됩니다.

 

3. 우편 신고

우편신고는 그렇게 찾아서 하지 않으신다고 알고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설명은 드리겠습니다. 홈택스에 찾아보시면 우편신고 서식이 있습니다. 이를 출력하셔서 작성하신 뒤에 나와있는 주소로 우편을 보내주시면 종합소득세 신고가 마무리되는 방법입니다.

 

 

글을 마치며

202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대상부터 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해야 하는 세금신고이니 귀찮더라도 한 번은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세금보다 중요한 건강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세금신고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는데, 나라에 돈을 많이 냈으니 찾아 먹는 것도 있어야겠죠? 카드 많이 쓰시는 분들은 도움 될 만한 포스팅도 첨부해 놓겠습니다.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참고 : 카드 포인트 현금 전환)

 

(참고 : 2021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세청-검색
국세청-검색
국세청-홈페이지-종합소득세-신고하기
국세청-홈페이지
종합소득세-신고방법-항목
신고-방법
2021-종합소득세-신고기간-썸네일
썸네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비상금 대출 소액 대출 숨은 보험금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