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지났지만 아직 신청을 못한 분들도 계실 겁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잘 몰라서였을 수도 있고, 세무사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일수도 있습니다. 아직 기한 후 신고가 있으니 어떻게 하면 쉽고 저렴하게 신청하는지를 SSEM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개인이 하시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수있습니다. 물론 몇 번의 연습과 경험을 통해서 익히신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세무사들이 일정 금액을 받고, 대행을 해주기도 하죠. 종합소득세 신고에 있어서 세 가지 정도의 부류가 있습니다.
사업을 크게 하고 있는 경우(개인 세무사)
사업을 크게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개인 세무사를 통해서 종소세 신고를 하고 계실겁니다. 대략적인 세무사 비용은 한번 맡길 때마다 15만 원 정도가 드는데요. 또한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종소세뿐만 아니라 부가세 신고도 같이 맡기기 때문에 45만 원 정도가 매년 계속 빠져나가게 되는 꼴입니다.
개인이 하는 경우(유튜버, 블로거, 기타 수입이 있는 사람)
또한 유튜버들 혹은 블로거 등등 기타 수입이 있으신 분들은 개인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수익이 그렇게 크지도 않은데 15만 원씩이나 주고 맡기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혼자서 연습을 통해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 어렵지만 해내시는 분들이 있고, 조금 까다로워서 포기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뒤에서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고를 안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부류들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어려워서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냥 수익 적다는 이유로 미뤄두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부정 무신 고를 하게 된다면 가산세가 매일 붙기 때문에 금액이 큰 경우에는 걷잡을 수 없는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탈세를 하시는 분들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돈도 적게들이고, 신고를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SSEM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셈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알고리즘 세금 신고 어플입니다. 추천드리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종합소득세를 SSEM이라는 세금 어플을 통해서 저렴하고 쉽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어플이 인기가 많은 데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로 인해서 세무사들의 업무 자체가 전화로 다 바뀌고, 오프라인 상담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생각했을 때 45만 원 주고 세무사에게 맡겨야만 하는 개인 또는 사업자들은 ssem(셈) 어플을 통해서 약 3만 원에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